티스토리 뷰
목차
티몬과 위메프가 판매대금 정산이 지연되면서 소비자와 입점 업체들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휴가철을 앞두고 구매한 항공권, 여행상품 등 사용이 어려워졌습니다.
티몬 · 위메프 사태
티몬·위메프 미정산금 1천억 원대...
지난달 큐텐의 해외 판매 대금 정산이 미납되는 일이 발생한 데 이어 이달 초부터 위메프, 최근 티몬까지 정산 지연 사태가 도미노처럼 번졌습니다.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으로 여행, 가전, 식품, 공연 등 다양한 업종에서 피해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여행사들은 티몬과 위메프를 통해 판매된 여행 상품에 대한 정산을 받지 못하여 소비자들로 피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위메프 공동대표는 25일 "소비자 환불자금을 충분히 준비해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며 "티몬과 위메프를 합쳐 판매사에 돌려줘야 할 미정산 대금은 큐텐 차원에서 확보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소비자 피해는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자금을) 갖고 있다. 그 이상으로,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하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으며, PG사들이 오늘 오전 중에 여행상품에 대한 카드 결제 취소가 가능하도록 풀어주기로 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티몬 · 위메프 환불
피해자들은 환불을 요구하며 위메프 본사에 몰렸으며 위메프 대표가 300여 명 에게 사과하며 현장 환불에 나섰습니다. 강남구 삼성동 위메프 본사에서는 소비자들 상대로 환불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메프는 현재 결제자 이름과 연락처, 예약번호, 상품명, 환불요청 수량, 예금주 이름과 계좌번호를 종이에 적게 한 뒤 순차로 환불금을 입금해주고 있습니다.
강남구 신사동에 있는 티몬 본사에도 일부 피해자들이 찾았지만 티몬 측은 건물을 폐쇄한 상태입니다.
티몬 관계자는 "현재도 환불은 계속 진행 중이다. 환불을 요청한 모든 고객에게 환불할 예정"이라며 "현재 판매자 정산도 가능한 한도 안에서 진행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티몬은 모바일앱과 홈페이지 일대일 톡 상담, 고객센터 등을 통해 환불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티몬 · 위메프 정산
큐텐 관계자는 "미지급된 정산대금이 얼마인지, 판매자 피해가 어느 정도인지는 파악하기 어렵다"며 "소액 판매자에 대한 정산은 지금도 계속하고 있으며, 규모가 큰 판매자에 대한 대금 정산을 기다려달라고 양해를 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티몬·위메프에 입점한 판매자들은 일단 미수금 정산을 기다리고 있으며 일부 로펌은 파산에 대비해 내용증명부터 발송하라며 집단 소송 참여를 안내하고 나섰습니다.